27세 백악관 대변인 카롤라인 리빗, 미디어와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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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백악관 브리핑, 카롤라인 리빗(Karoline Leavitt)이 그리는 새로운 플랫폼의 서막

여러분, 2025년부터 백악관의 풍경이 새롭게 바뀌는 것을 느끼실 준비가 되셨나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새로운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그의 최측근 인재 중 한 명인 카롤라인 리빗이 백악관 대변인으로 취임하게 됩니다. 27세에 이 책임자를 맡게 된 그녀는 이 역할을 수행한 인물 중 최연소라는 점에서 이미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녀의 등장으로 어떤 변화가 시작될지, 그리고 뉴스 업계에서는 이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맞서겠다": 리빗의 첫 공식 발언

최근 폭스 뉴스(FOX News)의 인기 프로그램인 Hannity에 출연한 카롤라인 리빗은 그녀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기대를 전했습니다. 그녀는 트럼프 대통령의 신임을 받아 “백악관 연단 뒤에서 대통령을 대변하게 된 것”이 "매우 영광스럽다"는 소감을 밝혔는데요.

하지만 가장 눈길을 끈 것은 그녀의 강경한 태도였습니다. 그녀는 거침없이 “적대적인 언론”에 맞설 준비가 되어 있다고 공언하며 언론계를 향한 강렬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들이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언론의 거짓과 날조된 이야기들”을 강하게 반박할 의지도 내비쳤습니다.

Karoline Leavitt 이미지


‘다른 목소리’와의 공존: 보도 환경의 변화

리빗 대변인이 강조한 또 다른 부분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프레스 브리핑이 운영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녀는 "기존의 유산 미디어뿐 아니라 새로운 목소리들—팟캐스터,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도 주류 네트워크 안으로 들어올 가능성"을 언급하며 주목할 만한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캠페인에서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채널들을 가장 강력하게 활용했던 전략의 연장선으로도 보이는데요. 기존 전통 미디어 외에 보다 다양한 참여자들이 브리핑 현장의 일부가 될지 여부는 앞으로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입니다.


미디어 업계는 어떻게 준비 중인가?

그렇다면 주요 방송 및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들은 리빗 대변인의 등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다음은 각 뉴스 채널 관계자들이 전한 대응 전략입니다.

1. FOX News (브라이언 보튼 – 워싱턴 지국장)

“정기적인 브리핑과 미디어와의 투명한 대화는 건강한 민주주의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번 행정부에서도 예외는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행정부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 새 행정부와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2. NewsNation (빌 새먼 – 워싱턴 DC 편집 부문 부사장)

"우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 브리핑을 얼마나 세밀하게 감시했는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임명된 젊은 대변인과 숙련된 기자들 사이의 교류가 어떻게 펼쳐질지 매우 기대됩니다.”

3. Scripps News (스티브 턴험 – 워싱턴 지국장)

“백악관 브리핑은 그날의 이슈의 중요도에 따라 취사를 하되, 최대한 투명하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정책 변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시청자들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맥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4. Newsmax (제임스 로젠 – 백악관 수석 기자)

“준비의 핵심은 모든 행정부에게 똑같습니다. 관련 사안을 철저히 알고, 예의 바르게 질문하며, 우리의 청중인 대중을 잊지 않는 것. 다른 기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질문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침묵하는 주요 네트워크들

반면, ABC, NBC, CBS와 같은 주요 방송사들과 CNN 및 MSNBC 등은 이번 논의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침묵은 향후 이 같은 미디어 거물들이 리빗과 어떤 관계를 형성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진실을 밝혀내는 팀들': Scripps News의 특별한 시도

흥미로운 점은 Scripps News가 이번 트럼프 행정부를 맞아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 시리즈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예상되는 정책과 발언을 실시간으로 검증하고, 잘못된 정보를 빠르게 바로잡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미디어와 정책, 그 다음은?

이번 변화는 트럼프 행정부 2기의 미디어 전략을 반영하는 동시에, 백악관 브리핑의 본질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재점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카롤라인 리빗이 만든 첫 번째 브리핑룸의 장면부터 어떤 이슈들이 점화를 일으킬지, 그리고 갈수록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텔링이 실제 전통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간의 협력적 융합으로 이어질지 앞으로의 시간을 통해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새롭게 등장할 리빗의 리더십과 백악관의 브리핑룸에서 언론과의 상호작용이 미디어 소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하고 계신지요? 댓글로 남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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